본문 바로가기

CNC 테크&팁

화낙 MCT, CNC 메모리카드(CF)를 이용한 DNC 운전 방법

화낙 장비를 이용할 때 복잡한 형상이거나 공작물 디멘젼이 클 경우 CNC 내부 메모리 부족으로 메모리로 복사하지 못하고 DNC로 운전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RS232C로 통신하는 장비의 경우는 실시간으로 파일을 보내면서 보내는 방법이 있는데 저희 회사 같은 경우는 RS232C에서 랜 케이블로 인터페이스를 변경하여 RS232C를 이용한 DNC 운전이 불가능 해졌습니다.

그렇다고 가공 종류별로 잘라서 넣기도 경우에따라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이를 해결해야 합니다.


제가 썼던 방법은 메모리카드라 불리는 CF카드를 이용하여 CF카드 내부에 있는 파일을 DNC로 운전시키는 방법 입니다.

이경우가 검색해보니 M198과 관련 파라메터를 프로그램 번호를 설정하여 동작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가능한 방법이긴 하나

1. 파라메타를 건드려야하는 위험성

2. 방법 자체가 복잡함

3. 파일명에서 확장자를 없애야하고, 파일 이름도 예시)O1234 으로 맞춰줘야함


상기와 같은 불편함으로 다른 방법에 대해서 찾아보았고 간단하게 DNC를 운전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USB의 경우 동일한 방법으로 운전할 수 없었습니다. USB의 경우 I/O Channel을 17번으로 설정 후 USB -> CNC 내부메모리로 복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관련된 포스팅 준비하겠습니다.


랜 케이블(I/O Channel 9번)으로 운용하시는 경우 15년 3월 이후의 장비의 경우 FTP 서버에서 바로 DNC로 운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트 2개에 관련 내용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paerock.tistory.com/entry/화낙-MCT-CNC-랜FTP를-활용한-DNC-운용-방법-1-15년-3월-이후-장비에-한함

https://paerock.tistory.com/entry/화낙-MCT-CNC-랜FTP를-활용한-DNC-운용-방법-2-15년-3월-이후-장비에-한함


준비물) CF카드 및 리더기


※NC파일 확장자가 있던 없건 O1234 이렇게 되있던 없던 상관없으며, 파일 이름에 한글이 들어가면 안되며, 확장자 포함 7-8자만 넘지 않으면 되는것 같습니다.

※ 장비는 화천(2011년식), 두산(2015년식) 장비에서 테스트 했으며 동일한 FANUC 0i Series 입니다.


댓글은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궁금하신 사항을 여쭤보시면 아는한 도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트 가장 아래에 동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사진으로만 이해하기 어려우신 분은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NC파일이 들어간 CF카드를 장비에 꽂습니다.